말초/중추신경클리닉

홈으로_말초/중추신경클리닉

말초 신경병

말초 신경병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말초신경이 손상을 받음으로써 유발되는 질병을 의미합니다.

임상적으로는 손발의 저림증으로 주로 나타나며, 장기간의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고, 손발 저림증, 말초신경병변, 말초신경통으로도 불려지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손발 저림증과 통증이 흔하게 나타나는 말초신경병

• 일반적으로 아주 다양하며 아무런 자극 없이도 유발되는 지속적 손발저림증을 수반하는 통증
  • 피부를 건드리거나 손상된 부위를 눌렀을 때, 외부 온도가 변화하거나 감정의 불안 등에 의해 유발되는 통증

원인은 매우 다양

말초 신경병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그 기전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알려진 몇 가지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혈당이나 지방질 등이 몸 안에서 제대로 대사가 되지 않아 신경에 쌓이게 되어 점차 신경이 죽어가면서 생기는 대사성
  • 어떤 외상 등에 의해 신경이 다쳐서 오는 경우
  • 항암 치료 등의 경우처럼 약제에 의해 간접적으로 오는 경우
  • 암 등의 질환에 의해 신경이 손상을 입는 경우

진단은 병력 청취, 근전도 검사, 자율신경계 검사, 감각검사 등 시행

• 원인과 병태 생리가 다양한 만큼 자세히 문진을 하여 병력을 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그 외에도 특히 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각종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잘 알려진 진단법으로는 근전도 검사, 자율신경계 검사, 감각 검사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결과가 잘 나오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어 정확한 문진과 이학적 검사가 역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보존적 치료와 중재적 치료 시행

말초 신경병 치료는 크게 보존적인 치료와 적극적 혹은 중재적 치료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