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신경마비

홈으로_말초/중추신경클리닉_안면신경마비

안면신경마비

갑자기 입이 돌아가고 침을 흘리면서 얼굴이 이상하다고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이런 증상은 귀 뒤에서부터 얼굴 근육을 움직이는 안면신경이 마비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안면신경은 근육을 움직이게 하는 기능이 가장 중요하지만 눈물샘과 침샘을 지배하며 혀의 맛을 느끼게 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안면신경마비=뇌졸중(중풍)?

뇌 속에서 얼굴 근육으로 연결되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를 중추성 안면신경 통로라 부르며 뇌에서 갈라져 나와 직접 얼굴 근육에 연결되는 말초성 안면신경 통로를 안면신경이라고 부릅니다.

안면신경마비는 이처럼 말초성 안면신경 통로-뇌에서 갈라져 나온 신경 가지 한 개의 이상으로만 발생함으로 뇌 자체의 혈류 장애로 발생하는 중풍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안면신경마비는 중풍과 같은 무서운 병이 아닙니다.
발뒤꿈치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안면신경마비 환자 중풍환자
  • 말초성 안면신경 마비에 의해 발생
  • 한쪽 얼굴 전체가 마비되기 때문에 이마에 주름을 잡을 수 없음.
  • 뇌 자체 혈류 장애로 발생
  • 이마에 주름을 잡을 수 있고, 아래쪽 얼굴만 마비 증상이 있음
  • 흔히 반신마비, 삼키기 장애, 발음장애, 걸음걸이 이상과 같은 증상이 동반됨

안면신경마비의 증상

발뒤꿈치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분류 증상
전조증상 마비 직전에 귀 뒤쪽이 뻐근하게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이마 눈을 위로 치켜 뜰 때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습니다.
  • 눈이 잘 감기지 않습니다.
  • 눈물이나고 눈이 뻑뻑합니다.
  • 입이 돌아갑니다.
  • 밥을 씹을 때 밥알이 뺨에 자꾸 끼게됩니다.
  • 입술 끝이 아래로 처집니다.
  • 마비된 쪽에서 맛을 느낄 수 없습니다.
한 쪽 귀에서 소리가 크게 울립니다.

찬바람 쏘이는 것과 관련이 있나?

찬바람을 쏘이면 안면신경마비가 발생한다고 믿는 일반인들이 많으나 안면신경마비의 대부분은 왜 생기는지 아직 정확히 모릅니다. 원인불명의 안면신경마비를 벨 마비라고 부릅니다.

• 원인불명 : 벨마비
  • 염증과 감염 : 바이러스의 침투/ 중이염 합병증
  • 외상 : 머리뼈 골절과 함께 안면신경 손상
  • 종양 : 안면신경의 압박

안면신경마비 진단은 어떻게?

• 좌우 안면 가운데 어느 한 쪽의 근육 운동에 마비가 있을 경우 안면 신경마비를 의심합니다.
  • 근전도 검사는 안면신경마비를 확진하는 검사로 손상정도, 회복여부, 예후까지 판정할 수 있습니다.
  • 발병 후 약 10일째에 검사하면 가장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기 치료가 중요한 안면신경마비

마비 발생 후 수 일 이내의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조기 치료가 중요한 안면신경마비
치료 효과
부신피질호르몬 투여 신경의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
항바이러스 약물 투여 대상 포진
재활치료 전기자극요법
안과적 치료 눈을 감지 못해서 발생하는 각막염 치료
수술적 치료 신경압박제거 효과 /신경이식 수술(아주 제한적으로 시술됨)
일반적으로 재발은 드물지만 자주 재발한다면 원인불명의 벨마비 보다는 다른 원인이 있는지 신경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안면신경마비가 양측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특히 원인분석이 필요합니다.

가장 흔한 안면마비 형태인 벨 마비의 경우 마비의 정도가 경하면 예후는 비교적 좋습니다. 그러나 마비의 정도가 심한 약 10%의 환자에서는 얼굴의 일그러짐이 남습니다. 자신의 마비 정도가 경증인지 중증인지 일반인들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발병 초기에 바로 진찰과 치료를 시작함이 원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