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신경통

홈으로_말초/중추신경클리닉_만성 신경통

만성 통증

통증이 낫지 않고 오랫동안 괴롭히는 만성통증환자들이 인구노령화 현상과 더불어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만성통증은 급성통증과 양상이 달라 치료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성통증은 한가지 치료법으로 통증을 다스리기 보다는 여러 치료법을 혼합 또는 단계적으로 시행하여 치료효과를 높이게 됩니다.

3~6개월 이상 지속되는 통증이 만성통증

치료가 잘 되지 않거나 원래의 질환이 치료된 뒤에도 통증이 지속적으로 남아있는 경우 만성 통증이라고 하며 대개 3~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통증이 오면 만성 통증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통증은 인체의 보호적 기능으로 작용하지 못하며 오히려 통증 그 자체가 심각한 하나의 질환으로 남게 됩니다.

증상과 특징

만성 통증이 지속되면 점차 심리적인 긴장감, 불안감, 절망, 분노 등이 가중되어 수면장애, 우울증 등 정신 신경적인 문제를 일으키게 되고, 통증을 받아들이는 대뇌에서 인식과정의 변화로 원래의 신체적 통증이 차츰 치료하기 어려운 전형적인 만성 통증 병의 형태를 이루게 됩니다.

신체적 통증의 치료 후에 진찰상 뚜렷이 향상된 소견을 보여도 환자 자신은 그에 비례한 만족과 향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지속되는 만성통증의 원인과 형태는 다양

만성 통증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통증인지 정확하게 진단하여야 치료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1두통
두통은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통증임에도 그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못하였으나 신경혈관성 자극과민에 의해서 온다는 것이 가장 지배적인 견해입니다.

두통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약물요법, 심리치료, 운동요법, 최면요법 등이 있고 이와 더불어 신경 차단술을 시행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두개내 구조의 활성도를 억제하여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2 삼차신경통
안면부위의 통증이 문제가 되는 경우 삼차신경통 이외에도 비정형 안면통, 설인신경통, 슬상신경통, 안면경련 등이 문제가 되는데 제일 흔한 것이 삼차신경통입니다.

기본적인 치료는 항경련제의 약물치료로 효과를 기대하고, 이에 반응하지 않거나 부작용이 있는 경우 신경 차단 분지를 확인한 후 신경 차단을 시행하게 됩니다.
3 목, 어깨, 팔의 통증
경부 통증의 원인은 대개 경부 근강직, 근근막성통증질환 그리고 추간판 질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들에 대한 치료들은 물리치료, 견인치료 등이 일반적이고 이 밖에도 통증 유발점이나 압통점 주사, 내측지 차단, 고주파 열응고술 등을 시행하여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어깨나 팔의 통증은 근건염, 오십견 등이 흔한데 치료는 휴식과 약물치료, 물리치료는 기본이며 견갑성신경, 액와신경에 신경차단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4 요통, 다리통증
급성요부염좌, 추간판 내장증, 추간판 탈출증, 척추강 협착증, 골다공증, 척추 수술 후 요통 증후군, 척추 전방전위증, 근근막 증후군, 고관절의 이상, 퇴행성 슬관절염으로 요하지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존 요법(투약, 안정, 물리치료, 견인요법, 경피적 신경자극법, 레이저 치료, 고주파 열 응고법 등)과 신경차단 요법으로 통증을 조절하게 됩니다.
5 대상포진 후 신경통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잠복 감염되어 있던 사람의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국소적으로 감염이 발생하는 것이 대상포진입니다.

수포성 발진이 생기기전 4~5일 전에 통증이 시작되는데 감각신경절의 염증과 세포괴사가 동반되기 때문에 고통스러운 통증이 유발됩니다.

치료는 항바이러스제나 소염진통제, 부신피질 스테로이드 등을 사용하며, 심한 통증이 올 경우 교감신경 차단술이나 지속적 경막외 차단을 시행합니다. 경피적 전기신경자극법, 피부동결법, 레이저 조사 등이 병용 치료되기도 합니다
6 말초신경병증
외상, 수술, 압박, 혈관질환, 종양 등에 의하여 말초신경이 손상을 받거나 말초신경의 변화가 초래되어 통증이 유발됩니다.

수의근의 마비 증상과 감각이상을 동반하며 상하지의 심부통, 표층의 화상성 통증 및 찌르는 듯한 통증 등을 호소하며 발작성 또는 쇼크성 전격통을 보이기도 합니다.

치료는 우선 신경병증을 일으키는 기존 원인의 치료가 중요하며 약물요법과 신경차단법, 물리치료, 신경 자극법을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