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온라인 / 전화 상담 환영

  • 평 일 09:00 ~ 18:30
  • 토요일 09:00 ~ 13:00
  • 일요일 휴 진
  • 점 심 13:00 ~ 14:00

건강칼럼

홈으로_커뮤니티_건강칼럼

Tel.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0 2 - 9 3 6 - 9 9 3 3

0 0 2 - 9 3 6 - 9 9 5 6

제목

커피 속 성분, 파킨슨병 예방에 도움돼

연구 결과 커피가 파킨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다.

파킨슨병은 대표적인 퇴행성 뇌 질환으로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원인도 모르게 서서히 소실되어 서동증, 안정 시 떨림, 근육 강직, 자세 불안정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알파-시누 클레인(alpha-synuclein)이라는 단백질이 뇌의 여러 부위를 손상한다고 알려져 있다.

파킨슨병 환자에게 커피를 전달하는 의료진

미국 로버트 우드 존슨 의과대학 신경과학연구소 연구팀은 파킨슨병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물질로 커피 성분 중 일부인 eht(eicosanoyl-5-hydroxytryptamide)라는 화합물에 초점을 맞췄다. eht는 커피콩 껍질에서 발견되는 세로토닌의 지방산 유도체로 이전 연구를 통해 신경 보호 및 항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카페인과 eht가 함께 작용하여 파킨슨병을 예방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험용 쥐에게 카페인과 eht를 단독 혹은 병용 투여했다. 그 결과 eht와 카페인을 함께 섭취했을 때 알파-시누 클레인 단백질 축적이 유의하게 감소했고, 행동 검사에서도 더 좋은 결과를 보였다.

연구팀을 이끈 m. maral mouradian 박사는 “eht는 다양한 커피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이지만, 적절한 양과 비율 및 로스팅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립과학아카데미저널(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에 게재되었으며 medical news today 등의 외신에서 보도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